오늘은 종기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벼운 종기는 자연 치유되지만 염증 및 통증으로 일상에 불편함을 주는 종기는 밴드 등 약물치료를 통해 관리해 볼 수 있습니다.
종기란?
종기란 모낭에 염증이 생기고 심해져 결절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종기는 주로 엉덩이, 항문, 사타구니 등 습하고 땀이 잘 나는 부위에 생기며 이외에 얼굴, 목, 겨드랑이, 허벅지 등 신체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기는 주로 피부상재균(포도상구균 등)의 염증반응에 의해 일어납니다. 상재균은 평소 피부에 정상적으로 존재하지만 위생이 청결하지 않거나,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통풍이 잘 안되어 혐기성환경이 조성되는 등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면 피부감염을 일으키는 병원균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비만, 당뇨, 여성의 경우 생리 전/후, 임신기간에 종기가 더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종기는 단단하고 만지면 아픈 붉은 염증성 농으로 점차 커지면서 고름이 잡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완전히 곪으면 터져 흉터나 색소 침착을 남기기도 하며 대부분 이러한 흔적들은 수개월에 걸쳐 옅어집니다.
대부분 전신 증상은 없지만, 큰 종기의 경우 발열이나 오한, 몸살과 같은 전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병원(피부과)에 내원하여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종기 예방법
-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볍고 꽉 조이지 않는 옷을 입고 속옷을 자주 갈아 입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평소 환경을 시원하고 다소 건조한 환경이 종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당뇨나 비만 같은 위험 요인을 가진 경우에는 혈당 및 체중조절이 종기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체내 염증을 유발하는 기름진 음식, 당류, 술 등은 피하는 게 좋으며 야채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목차 종기에 사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목차)
밴드이명래고약
종기부위에 붙이는 밴드형 종기치료제 "밴드이명래고약"입니다. 고약이란 한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만든 붙이는 형태의 치료제를 통칭하는 용어로 이명래고약 역시 한방성분의 종기치료제입니다. 금은화, 연교를 대표로 이외에도 목향, 유향, 몰약, 도지, 도임, 상지, 유지, 마치현, 황단 총 11종의 생약으로 구성되어 있는 약제로 염증 치료 배농효과가 있는 약제들입니다.
▶ 제품 정보
고약 3매, 발근고 3개
▶ 사용방법
- 매일 1회 혹은 이틀에 한번 밴드를 갈아주며, 밴드는 질환부위가 충분히 덮이도록 부착합니다.
- 고름이 터지기 전: 고약 밴드만 붙입니다.
- 고름이 터진 후: 발근고를 환부에 삽입하고 그 위에 고약 밴드를 붙입니다. (고름이 터진경우 포비돈 등 소독약으로 소독해 준 후 고약을 사용하면 더욱 안전합니다)
▶ 주의사항
- 발열 등 전신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자가치료보다는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 임부, 수유부 및 유소아는 금기입니다.
- 이 약을 사용 중에는 닭고기, 돼지고기, 술, 고등어 기타 지방이 많은 음식물은 피해야 합니다.
배농산급탕
농을 빼는데 효과가 좋은 배농산급탕입니다. 종기에도 효과가 좋은 약이며 특히 환부가 화농 하여 빨갛게 붓고 작열감이 있는 통증을 수반할 때 고약과 함께 배농산급탕을 복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제품 정보
배농산(작약, 길경, 지실) + 배농탕(감초, 대추, 길경, 생강)을 합친 약제
▶ 복용 방법
성인 1일 2 캡슐씩 1일 3회 식전 또는 식간에 복용합니다.
소염효소제(트립라인, 인플라, 브로립신 등)
배농산급탕과 마찬가지로 염증 및 농을 제거하는 약제입니다. 앞선 두 가지 약과 다르게 브로멜라인 성분의 양방제제로 배농산급탕과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소염진통제의 위장장애가 부담되는 경우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다래끼나 종기처럼 전신증이 수반되지 않는 국소 부종성, 화농성 질환에 효과적인 약입니다.
▶ 제품정보
브로멜라인, 결정트립
▶ 복용 방법
첫날 1회 2정 1일 4회 복용. 이후 유지용량으로 1회 1정 1일 4회 복용합니다.
▶ 주의사항
- 체내에서의 작용기전이 아직 해명되지 않은 점이 많아 목적 없이 투여하지 않습니다.
- 항응고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환자 혹은 혈액응고 이상환자는 전문가와 상의 후 투여하셔야 합니다.
융약사의 Drug Of Choice
- 종기가 난 기간에는 닭고기, 돼지고기, 술, 고등어 기타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기
- 전신증상이 없는 경미한 종기: 이명래고약 + 배농산급탕 (+ 소염효소제)
- 고름이 터진 경우: 소독약(포비돈 혹은 세네풀)으로 소독 후 이명래고약 붙이기
- 약국 갈 시간이 없고 상비약으로 치료: 소염진통제(이부프로펜 등) + 후시딘 마데카솔 에스로반 등 항생제 상처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