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기는 통증입니다. 음주 후 숙취, 생리통 등 원인이 확실한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별다른 원인이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약국약으로 두통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편두통이 지속되면 병원에 방문해 검사받고 전문의약품을 복용해야 하지만, 우선 두통이 발생하면 약국약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두통의 원인 및 증상에 따른 두통약 선택가이드를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이란?
두통은 이마에서부터 관자놀이, 눈, 후두부, 뒷목 등을 포함하는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통은 특정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이차성 두통이 있고, 별다른 원인 없이 두통이 발생하는 일차성 두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차성 두통의 원인으로는 정말 다양한 질환 및 요인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주의해야 합니다.
- 불규칙한 수면, 과로, 심한 운동, 음주, 심한 소음, 자극적인 빛, 냄새, 월경
- 커피: 일차적으로 두통 완화의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카페인 효과가 소멸되면서 카페인 금단성 두통 유발가능
- MSG 함유량이 높은 음식 및 가공식품, 치즈, 식초, 초콜릿, 호두 등이 두통 유발 가능
- 이비인후과 질환(비염, 부비동염, 중이염 등), 녹내장, 턱관절 장애
- 두통 유발 약물: 협심증약(니트로글리세린), 혈압약, 실데나필(비아그라), 호르몬제(피임약), 항생제, 피지조절제(여드름약, 이소트레티노인) 등
일차성 두통은 뇌에 특별한 질병이 없으며 별다른 원인 없이 나타나는 두통증상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편두통 및 긴장형 두통의 형태로 나타나며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의약품으로 증상조절이 가능합니다.
긴장성 두통(Tension headache)
- 스트레스성 두통. 가장 흔한 형태의 두통으로 머리를 누르거나 조이는 듯한 증상으로 통증이 지속되는 두통을 의미합니다. 목, 어깨의 근육 결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오심, 구토 등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 주원인은 스트레스, 긴장, 정신노동 등 정신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편두통보다는 그 증상이 경미한 경우가 많습니다.
- 증상은 일반적으로 편두통보다 경미한 경우가 많으며 약국에서 판매하는 두통약으로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두통(Migraine)
- 맥박성 통증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머리에서 혈관이 뛰는 듯한 통증이 지속되며 속 울렁거림, 오심, 구토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편두통은 주로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며 40세 이전에 처음 증상이 생기고 나이가 들수록 점차 감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폐경 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편두통의 발병기 전은 명확하지 않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염증반응이 진행되고 뇌혈관이 확장되어 두통이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두통에 복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목차)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써스펜, 타나센, 쎄토펜 등): 거슬리는 정도의 경미한 두통
경미한 두통에 가장 기본적으로 복용할 수 있는 제품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제품들입니다. 다른 소염진통제들보다 위장장애 부담이 덜해 가볍게 복용할 수 있는 성분이며, 생후 4개월 이상 영유아, 임산부 모두 복용할 수 있을 만큼 안전한 약에 속해 평소 두통에 시달리는 경우 가장 우선 복용해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두통약을 추천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가볍게 거슬리는 정도의 두통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제품들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 제품별로 서방정인 경우,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서방정(ER): 일부 약효만 바로 나타나고 일부 약효는 서서히 방출되는 개념. 두통이 오래가는 경우, 일반 아세트아미노펜 제품의 약효가 짧다고 느껴지는 경우 적합할 수 있습니다.
- 카페인: 혈관수축효과 및 각성효과(컨디션 조절효과). 편두통 증상에 일시적으로 더 효과적일 수 있으며 카페인 금단성 두통에 효과적입니다.
▶ 제품정보
- 타이레놀정: 아세트아미노펜 500mg
- 써스펜 8시간 이알서방정: 아세트아미노펜 650mg
- 타나센정: 아세트아미노펜 500mg, 카페인수화물 65mg
▶ 복용방법
- 증상에 따라 1~2정씩 6시간(서방정은 8시간) 간격으로 복용합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1일 최대 함량은 4000mg입니다. 타이레놀 등 500mg 제품은 8정, 650mg 서방정 제품들은 6정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습니다.
- 아이들의 경우 1회 10~15mg/kg로 복용합니다. 증상에 따라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며 1일 5회를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습니다. (ex. 40kg인 경우 1회 400~600mg 복용 가능. 타이레놀(500mg) 정 1정씩 복용)
- 식사와 무관하게 복용 가능합니다.
▶ 주의사항
- 음주 후 두통에는 금기입니다. 음주 후 24시간 이상 간격을 띄고 복용합니다.
- 간기능이 심하게 떨어진 환자의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감량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임산부가 복용 가능하나, 카페인 성분은 적절치 않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인지 확인 후 복용해야 합니다.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부루펜, 이지엔 6 프로, 탁센덱시, 애드빌 등) : 머리가 무거운 느낌 혹은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드는 두통(경미한 긴장성 두통)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과 마찬가지로 경미한 두통에 기본적으로 복용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NSAIDs계열의 소염진통해열 작용을 하는 성분들로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은 거의 동일한 성분입니다. (이부프로펜의 특정 이성질체만을 정제한 성분이 덱시부프로펜)
사람에 따라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효과가 좋은 경우도 있고, NSAIDs계열의 성분이 효과가 좋은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평소 타이레놀의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말하는 경우 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 성분의 제품들을 추천드리고 있으며, 두통의 정도는 비교적 가벼우나 머리가 무거운 느낌 혹은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드는 두통(경미한 긴장성 두통)에도 권해드리는 편입니다.
NSAIDs계열의 진통제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과 달리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염증반응을 막아주는 작용이 있어 두통에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할 수 있고, 실제로 타이레놀 계열의 제품들보다 효과적이라고 말하는 환자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NSAIDs계열의 소염진통해열제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성분과 달리 위장장애(속 쓰림 등)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타이레놀보다 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의 피드백이 좋은 경우가 많았음에도 선뜻 가장 우선적으로 권해드리기 어려운 성분의 제품들이기도 합니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두통약을 찾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 제품정보
- 부루펜정 200mg: 이부프로펜 200mg
- 부루펜정 400mg: 이부프로펜 400mg
- 이지엔 6프로 연질캡슐: 덱시부프로펜 300mg
▶ 복용방법
- 부루펜정: 이부프로펜 200~400mg을 1일 3~4회 복용합니다. 1일 최고 3200mg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 이지엔 6 프로: 1회 1정을 1일 4회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1일 최대용량: 1200mg)
- 약효는 이부프로펜 400mg ≒ 덱시부프로펜 300mg
- 어린이의 경우 1회 7.5~12mg/kg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5kg 이상 어린이의 경우 이부프로펜 200mg 1정씩 복용하며, 45kg가 넘는 경우 1회당 이부프로펜 400mg(덱시부프로펜 300mg) 복용합니다.
▶ 주의사항
- 위장장애(속 쓰림 등)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위가 약하거나 속 쓰림이 있는 경우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위장관 궤양, 위출혈 환자 혹은 그 병력이 있는 경우 복용하지 않습니다.
- 음주 후 복용하면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주 후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 임신 말기 3개월에 해당하는 임부의 경우 복용하지 않습니다.
- 심혈관계 질환이 있으며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혈압, 심부전 등 심장질환) 이 약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나프록센(탁센, 이지엔스트롱, 낙센, 페인엔젤 등): 편두통 혹은 통증이 심한 두통, 지속시간이 오래가는 두통
탁센으로 유명한 나프록센 성분은 두통약으로 가장 많이 찾은 성분 중 하나입니다. 특히 포장지에 "편두통" 문구가 적혀있어 편두통 환자들이 많이 찾으며, 실제로 편두통, 긴장성 두통 모두에 잘 듣는 성분입니다. 나프록센 성분 역시 NSAIDs 계열로 이부프로펜 성분과 같은 기전의 소염진통제입니다. 더불어 작용시간(반감기)이 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두통이 오래가는 경우, 약효가 빨리 떨어진다고 느끼는 경우 나프록센 성분의 도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나프록센 성분의 제품들은 다른 제품들과 달리 편두통 용법이 따로 정해져 있는 제품입니다. 그만큼 편두통에 효과 있다고 알려져 있어 편두통의 증상이 명확한 경우 나프록센을 우선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다만 위장장애(속 쓰림)가 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보다도 심할 수 있으며, 약이 맞지 않는 경우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보다 약효를 못 볼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 맞는 두통약을 찾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제품정보
- 나프록센 250mg
▶ 복용방법
1일 최대 5정 내에서 증상에 따라 적절히 복용합니다.
- 가벼운(거슬리는, 버틸만한) 두통: 1정씩 1일 3회 복용. 복용간격은 4~6시간
- 지끈지끈 거리는 두통: 2정씩 1일 2회 복용. 복용간격은 10~12시간
- 심한 두통, 편두통(머리에 맥박이 뛰는 듯한 두통): 3정을 한 번에 복용. 필요시 1정씩 추가로 복용.
▶ 주의사항
- 위장장애(속 쓰림 등)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위가 약하거나 속 쓰림이 있는 경우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위장관 궤양, 위출혈 환자 혹은 그 병력이 있는 경우 복용하지 않습니다.
- 음주 후 복용하면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주 후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 임신 말기 3개월에 해당하는 임부의 경우 복용하지 않습니다.
- 심혈관계 질환이 있으며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혈압, 심부전 등 심장질환) 이 약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 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 보다는 나프록센이 안전)
그날엔(그날엔정, 그날엔 큐삼중정, 그날엔큐정): 신경성, 스트레스성 두통, 위장장애가 있는데 타이레놀이 안 들을 때
생리통에 잘 듣는 약으로 유명한 그날엔정은 두통에도 효과적인 제품입니다.
그날엔 제품라인에는 다양한 제품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권해드리는 편입니다.
- 생리통 : 그날엔더블유
- 두통, 치통 등 일반적인 통증 : 그날엔 정, 그날엔큐정
(그날엔정은 단종된 것으로 보이고 현재는 산화마그네슘 성분을 추가한 그날엔큐정(=그날엔큐삼중정)만 생산되고 있습니다.)
✔ 그날엔큐정은 총 4 가자의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 먼저 이부프로펜 함량이 다른 제품들에 비해 낮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에는 약효가 없고 위장장애(속 쓰림)가 부담되는 경우 적합할 수 있습니다.
- 알릴 이소프로필 아세틸유레아라는 진정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진정작용 및 통증의 감수성을 낮춰주며 신경과민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성분입니다. 스트레스성, 신경성 두통에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페인 금단성 두통 및 뇌혈관을 수축시켜 편두통 등 에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산화마그네슘이 소량 들어있습니다. 진정효과를 도와주며 속 쓰림 등 위장장애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날엔정은 두통에 효과적인 4가지 성분들로 구성된 복합제입니다. 평소 타이레놀 성분이 잘 듣지 않는 경우, 탁센 등 NSAIDs성분이 잘 안 듣거나 위장장애(속 쓰림)가 부담되는 경우, 신경성 두통의 경우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제품정보
- 알릴 이소프로필 아세틸 유레아(allylisopropylacetylurea) 30mg: 진정작용. 통증반응 역치상승(통증 감수성 감소)
- 카페인 무수물 40mg: 뇌혈관 수축. 이부프로펜의 효과 증진. 각성효과(컨디션 조절). 진정작용의 졸음부작용 완화
- 이부프로펜 75mg: NSAIDs. 소염진통해열제. 두통(머리통증) 완화
- 산화마그네슘 50mg: 위장장애 완화, 마그네슘은 신경안정 등에 효과 있다고 알려진 영양성분
▶ 복용방법
- 만 15세 이상: 2정씩 1일 3회 복용합니다. 공복을 피하여 복용하고 복용간격은 4시간 이상
▶ 주의사항
- 졸음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 위장장애(속 쓰림 등)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위가 약하거나 속 쓰림이 있는 경우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위장관 궤양, 위출혈 환자 혹은 그 병력이 있는 경우 복용하지 않습니다.
- 음주 후 복용하면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주 후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 임부, 수유부의 경우 복용하지 않습니다.
- 심혈관계 질환이 있으며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혈압, 심부전 등 심장질환) 이 약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펜잘, 게보린, 사리돈에이: 증상이 심한 두통에 단기적 사용
펜잘, 게보린, 사리돈에이 제품들은 아세트아미노펜과 NSAIDs계열 소염진통제 가 모두 들어간 복합제입니다. 게보린과 사리돈에이는 동일성분 제품으로 함량만 조금 차이나며, 펜잘큐와는 소염진통제 성분이 다른 제품입니다.
복합제 제품이니만큼 타이레놀, 부루펜 등 과 같은 단일제 성분의 제품들보다 두통 등 통증에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세트아미노펜 함량이 낮아 평소 타이레놀이 잘 듣는 경우 진통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며, 위장장애가 강할 수 있는 NSAIDs성분이 들어가 속 쓰리거나 울렁거림 등 이상반응이 다른 제품들에 비해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게보린정, 사리돈에이정에 포함된 성분인 이소프로필안타피린은 재생불량성 빈혈 등 혈액 관련 부작용이 보고된 바 있는 성분입니다. 해당 성분은 다수의 해외에서는 이미 퇴출된 성분이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사용할 수 있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단기간에만, 두통이 심한 경우에만 고려해 볼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펜잘, 게보린, 사리돈에이 모두 약효가 강한 만큼 부작용들을 고려해야 하는 제품들입니다. 단일성분의 제품들에 효과를 못 보는 중등도 이상의 두통환자들에 있어 이상반응을 고려하고 복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제품정보
- 펜잘큐정: 아세트아미노펜 300mg, 에텐자미드(NSAIDs) 200mg, 카페인무수물 50mg
- 게보린정: 아세트아미노펜 300mg, 이소프로필안티피린 (NSAIDs) 150mg, 카페인무수물 50mg
- 사리돈에이정: 아세트아미노펜 250mg, 이소프로필안티피린 (NSAIDs) 150mg, 카페인무수물 50mg
▶ 복용방법
- 만 15세 이상: 1정씩 1일 3회 공복을 피해 복용합니다. 복용간격은 4시간 이상.
(게보린, 사리돈에이정은 15세 미만 금기에 해당하고, 펜잘큐정은 만 8세 이상의 경우 반알씩 복용가능합니다.)
▶ 주의사항
- 위장장애(속 쓰림 등)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위가 약하거나 속 쓰림이 있는 경우 식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위장관 궤양, 위출혈 환자 혹은 그 병력이 있는 경우 복용하지 않습니다.
- 음주 후 복용하면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주 후에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 임신 말기 3개월에 해당하는 임부의 경우 복용하지 않습니다.
- 심혈관계 질환이 있으며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혈압, 심부전 등 심장질환) 이 약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융약사의 Drug Of Choice
- 경미한 두통(거슬리는 정도의 두통, 머리가 무거움):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혹은 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
- 두 성분의 약효는 개인차가 있으며 이부프로펜 계열 제품은 위장장애(속 쓰림 등)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두통이 오래가는 경우, 약효가 빨리 떨어진다고 느끼는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서방정 or 나프록센(탁센 등)
- 신경성 두통, 스트레스성 두통: 그날엔큐정
- 편두통(머리에서 맥박이 느껴짐): 나프록센(탁센 등)
- 긴장성 두통(머리가 조이거나, 눌리는 느낌): 아세트아미노펜 or 이부프로펜 -> 안 듣는 경우: 펜잘큐정
- 음주 후 두통: 약 복용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