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잦은 에어컨 및 선풍기 사용으로 냉방병을 호소하며 약국에 방문하시는 환자들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일반 감기와 냉방병은 비슷한 듯 다른 점들이 있는데 상황에 따라 적합한 약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여름철 감기들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하게 약국에서 복용할 수 있는 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방병이란?
환기가 잘 되지 않는 밀폐공간에서 냉방이 지속될 경우 실내외 온도차가 커지면서 신체가 온도에 적응하지 못해 생기는 가벼운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들을 총칭해 말합니다. 특정질병을 가리키는 용어라기보다는 유사한 증상들을 나타내는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름감기는 여름철에 걸리는 감기로 주원인이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볼 수 있는데, 냉방병과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약국에서는 대증요법(증상완화요법)으로 약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냉방병의 주된 증상
두통, 미열, 콧물, 코막힘
소화불량, 설사, 복통, 입맛 없음
근육통, 피곤함, 나른함
생리통이 심해짐, 수족냉증 등
※ 약국약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심해지는 경우,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레지오넬라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병원에서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레지오넬라증: 에어컨 냉방기 내에서 서식하는 균(Legionella)에 의한 호흡기 감염성질환. 발병 3일째부터 엑스레이 검사에서 이상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폐렴까지 나타날 수 있으니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신속히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냉방병증상, 고열(39∼40.5℃), 마른기침, 설사, 구역구토 등
냉방병, 여름감기 약국약
한방에서는 냉방병을 신체가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해 혈액순환이 잘 안 되고(생리통, 생리불순, 수족냉증) 찬바람을 막기 위해 열 방출을 막고(두통, 감기증상) 근육이 위축(근육통, 소화불량)되는 상태로 해석합니다.
쉽게 말해 증상에 따라 적절하게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피부를 통한 열 방출을 도와주는 약제를 사용하면 냉방병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 곽향정기산(한신콜론엑스과립, 씨즌쿨엑스과립 등)
곽향정기산은 여름철 냉방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한방제제입니다. 표리를 동시에 치료하는 한방제제로 습을 제거해 줘 체표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속이 더부룩하며 입맛 없을 때
기운 없고 몸살증상, 두통이 있는 경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2. 갈근탕
몸살감기에 많이 쓰는 한방제제 갈근탕입니다. 땀이 나지 않으며 으슬으슬하고 추운 경우 근육통 있는 경우 등 몸살감기, 냉방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핵심효능: 땀을 빼 열을 내리고 혈액순환 도움, 몸의 해로운 성분들을 발한. 근육경련 완화로 근육통 완화 등
- 갈근: 진경작용, 발한작용(땀분비), 해열
- 작약: 진경작용(근육통 완화), 진통, 보혈
- 감초: 소염, 감기반응 억제
- 마황: 교감신경흥분(피로감 해소), 발한(땀으로 열을 해소), 기관지평활근 확장(호흡 편하게), 진해, 해열, 이뇨(습을 배출), 거담(가래제거)
- 계피, 건강, 대추: 항알레르기, 건위, 진정 등
☆ 주의사항
-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갈근탕제제가 있습니다. 잘 확인하시고 다른 해열진통제, 감기약들과 같이 드실 경우 용량용법에 맞게 복용하셔야 합니다.
- 소화장애, 식욕부진, 구역구토감이 있는 환자의 경우 갈근탕이 안 맞을 수 있습니다.
- 현저하게 체력이 쇠약해진 환자, 땀이 많이 나는 환자는 갈근탕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 그밖에 갈근탕을 응용한 약제들 (감바로과립, 갈근탕가천궁신이, 십신탕 등) 역시 증상에 맞춰 적절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자세히 포스팅하도록 하고 오늘은 결론만 말하자면..
- 감바로과립: 갈근탕 + 종합감기약(콧물, 재채기, 기침, 두통 등)
- 갈근탕가천궁신이: 축농증, 후비루 부비동염 등을 동반한 감기증상의 경우.
- 십신탕: 몸살감기 증상이 심해 오싹오싹 춥고 열이나며 머리와 온몸의 관절이 아프고 땀이 나지 않을 경우.
3. 생맥산
생맥산은 사람의 기를 도우며 심장의 열을 내리고 폐를 깨끗하게 하는 약으로서 하절기의 권태감, 피로감, 무력감,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감기증상에 적합한 한방제입니다.
구성약재
- 맥문동: 진해, 거담, 항염증 등(기침가래약), 폐에 진액을 보충해 줘 건조한 기침을 할 경우 효과적
- 오미자: 진해, 중추신경흥분, 피로감 해소 등
- 인삼: 자양강장, 면역증강
4. 대증요법 약들
감기약, 진통소염제, 해열진통제, 지사제, 다른 증상에 맞는 한방제제(마행감석탕, 청상보화환, 생맥산 등등..)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감기, 냉방병 자가치료의 핵심은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우리 몸 면역계의 회복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약국에 방문하셔서 "곽향정기산 주세요", "타이레놀 주세요"라고 하기보다는 원인 및 증상을 자세히 말하고 본인 증상에 맞는 약을 추천받는 것이 가장 좋은 약일 것입니다.
♠ 캐롤에프, 아르펜정 등 이부프로펜+아르기닌 복합제
융약사의 경우 몸살감기약 중 특히 아르기닌 소염진통제 복합제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혈관을 확장시키고 근육이완에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긴 냉방병에 특히 효과가 좋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캐롤에프정 제품정보
성분: 이부프로펜아르기닌 368.9mg(이부프로펜으로서 200mg)
용법: 만 12세 이상 1회 1~2정을 4시간 이상 띄어서 복용. 1일 최대 6정
▶아르펜정 제품정보
- 성분: 이부프로펜 200mg, L-아르기닌 185mg
- 용법: 만 12세 이상 1회 1~2정을 4시간 이상 띄어서 복용. 1일 최대 6정
유소아 어린이들이 역시 냉방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증상에 맞춰 백초시럽, 배나치오키즈 등 건위소화제 해열제 및 코감기약 목감기약 등을 복용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하거나 나아지지 않는 경우 병원에서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융약사의 Drug Of Choice
- 냉방병 역시 대증요법으로 치료! 증상에 따라 약이 달라지니 약사와 상담 후 적합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땀이 나지 않고 소화기능 이상이 없는 몸살감기증상: 갈근탕 + 적합한 양방제제
- 땀이 나며(식은땀) 몸에 힘이 안 들어가는 여름감기증상: 생맥산 + 적합한 양방제제
- 소화기능에 이상이 있는 몸살증상: 곽향정기산 + 적합한 양방제제
- 열이나며 몸살증상이 심한 경우: 십신탕 + 해열제(타이레놀, 이부프로펜 등)
- 별다른 증상은 없는데 기운이 없고 피로감정도만 있는 경우: 아르기닌 함유 피로해소음료(가네스알파 등)
- 등등.. 증상에 따라 적절히 선택